alert-erroralert-infoalert-successalert-warningbroken-imagecheckmarkcontact-emailcontact-phonecustomizationforbiddenlockedpersonalisation-flagpersonalizationrating-activerating-inactivesize-guidetooltipusp-checkmarkIcons/Communication/USP/Cash-deliveryIcons/Communication/USP/Delivery-eveningIcons/Communication/USP/Delivery-same-dayIcons/Communication/USP/Delivery-storeusp-deliveryIcons/Communication/USP/Exchangeusp-free-returnsIcons/Communication/USP/Gift-cardIcons/Communication/USP/KlarnaIcons/Communication/USP/Salespritearrow-backarrow-downarrow-left-longarrow-leftarrow-right-longarrow-rightarrow-upbag-activebag-inactivecalendar-activecalendar-inactivechatcheckbox-checkmarkcheckmark-fullclipboardclosecross-smalldownloaddropdowneditexpandhamburgerhide-activehide-inactivelocate-targetlockminusnotification-activenotification-inactivepause-shadowpausepin-smallpinplay-shadowplayplusprofilereloadsearchsharewishlist-activewishlist-inactivezoom-outzoomfacebookgoogleinstagram-filledinstagrammessenger-blackmessenger-colorpinterestruntastictiktok-defaulttiktoktwittervkwhatsappyahooyoutube
Skip to main content
adidas
Training / 9월 2019
Stefanos Tsitsipas

스테파노스 치치파스: 자신을 믿는 순간, 불가능은 사라진다

그리스가 낳은 테니스 신성 스테파노스 치치파스는 나에 대한 믿음이 강력한 스매쉬의 비결이라 말한다.

6명의 VRCT 캠페인 크리에이터 중 한 명인 치치파스가 선택한 자켓의 메시지는 바로 BELIEVER. 시즌을 준비하고 있는 그를 경기장에서 만나 그 숨은 의미를 들어봤다.

그는 프로 무대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원핸드 백핸드를 구사한다. 백핸드만 봐도 그의 남다른 스타일을 짐작할 수 있다. 매거진 프로필에 따르면 치치파스는 아웃사이더에 가깝다. 그가 너무나도 특별하기 때문에 생긴 오해가 아닐까. 치치파스의 유튜브 채널을 방문해보라. 다채롭고 아름다운 여행 영상과 높은 수준의 제작물들을 볼 수 있다. 거리의 풍경이나 자신의 모습을 담은 그의 인스타그램에서는 치치파스의 철학적 사색마저 엿볼 수 있다. 엉뚱하고 창의적인 치치파스의 젠지 감성에 빠져들다보면, 그가 사실 차세대 월드 챔피언으로 주목 받는 파워풀한 테니스 프로라는 사실이 믿기 힘들 정도이다. 하지만 그는 믿는다. 최고가 될 거란 사실을.

VRCT-SP_TSITSIPAS-02-IMG-O

신념 없이는 정상의 자리에 설 수 없어요. 눈부신 스포트라이트와 수많은 군중들 앞에서 자신을 위해 싸울 수 있는 건 자신에 대한 믿음 덕분이죠.

VRCT-SP_TSITSIPAS-03-IMG-O

21세에 불과한 나이에 치치파스는 세계 랭킹 6위로 그리스를 대표하는 테니스 선수로 성장했다. 나이만큼이나 커리어 역시 창창하다. 충분한 시간이 남은 셈이다. 쾌활한 성격으로 코트 위에선 침착하지만 밖에선 장난기가 넘친다. 하지만 커리어에 있어서는 누구보다도 진지하다. "아직 이루지 못한 일들이 많아요. 써킷의 최정상에 오르고 세계 랭킹 1위를 달성하는 것이 저의 꿈이죠.


VRCT-SP_TSITSIPAS-04-IMG-O 큰 대회에서 우승을 하고 타이틀을 따고 싶어요." "신념 없이는 정상의 자리에 설 수 없어요. 눈부신 스포트라이트와 수많은 군중들 앞에서 자신을 위해 싸울 수 있는 건 자신에 대한 믿음 덕분이죠."

치치파스에서 신념이란 성공으로 가는 "과정"이다. 성공의 모습을 눈으로 그리고 방해요소를 차단하는 등 스포츠 심리학의 기본적인 요소들은 누구나 한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신념 없이는 심리학은 큰 의미가 없다. 신념은 쓰면 쓸 수록 더 강해지는 근육과도 같다고 그는 설명한다. "매일 아침 눈을 떴을 때 자신이 어제보다 더 나은 삶, 더 강한 사람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바로 신념이에요. 이렇듯 나에 대한 신념으로 매일 아침을 시작해야 진정한 의미에서의 자기 발전이 가능하다고 생각해요."


이렇듯 나에 대한 신념으로 매일 아침을 시작해야 진정한 의미에서의 자기 발전이 가능하다고 생각해요.

신념에 대한 그의 설명은 계속된다. "신념이나 목적의식이 없다면, 뛰어야 하는 이유가 사라지는 거예요. 싸울 이유가 없는 것이죠. 전 항상 더 많은 것을, 더 나은 것을 바라거든요." 그는 그 어떤 가식도 없이 성공을 향해 질주한다. 신념에 대한 확고한 의지는 그의 서브만큼 강력하다. 힘들었던 시기에 대해 털어 놓을 때도 그에겐 주저함이 없다. "처음 선수 생활을 시작했을 때는 경험이 부족한다는 이유로 제가 다른 선수만큼 높은 자리에 올라가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을 했어요."

전 항상 더 많은 것을, 더 나은 것을 바라거든요.

"정말 테니스 선수로 크게 성공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지 못했죠. 자신감이 부족했고, 제 경기력에 대한 신념도 부족했어요. 그러다 깨달았죠. 할 수 있다는 믿음이 중요한 것이란 사실을 말이죠. 내 권리를 위해, 나의 게임을 위해 목숨을 걸고 싸워야 한다는 걸 알게 됐어요. 코트에 서는 것은 생존의 게임이예요. 머릿속을 괴롭히는 잡념들을 이겨내고 상대를 압도해야 하죠."

촬영 중에도 그는 가족과 시간을 함께 보낸다. 부모님과 세 명의 형제 자매들. 모두 테니스 팬이다. 그의 어머니는 청소년 선수로 세계 랭킹 1위에 오른 경험이 있고, 아버지는 그의 코칭을 하고 있다. 치치파스의 흔들리지 않는 신념 뒤에는 그의 가족이 있는 셈이다. "주변의 엄청난 기대와 그에 따른 부담감. 잠이 오지 않는 밤도 많았어요. 많은 것을 희생했죠."

세상에 쉬운 일은 없다. "제가 신념을 가지게 된 건, 제가 매일 새로운 것을 쫓고 그걸 위해 싸우는 사람이기 때문이에요. 절대 안주하지 않거든요."

코트에 서는 것은 생존의 게임이예요. 머릿속을 괴롭히는 잡념들을 이겨내고 상대를 압도해야 하죠.

VRCT-SP_TSITSIPAS-05-IMG-O



스포츠 선수들의 전통에서 영감을 받은 VRCT 자켓은 당신의 신념을 그리기 위한 하얀 캔버스와도 같습니다. 커스톰 패치로 나만의 메시지를 세상에 보여주세요. 당신을 표현하는 한 마디는 무엇인가요?

Training / 9월 2019
Stefanos Tsitsipas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