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ert-erroralert-infoalert-successalert-warningbroken-imagecheckmarkcontact-emailcontact-phonecustomizationforbiddenlockedpersonalisation-flagpersonalizationrating-activerating-inactivesize-guidetooltipusp-checkmarkIcons/Communication/USP/Cash-deliveryIcons/Communication/USP/Delivery-eveningIcons/Communication/USP/Delivery-same-dayIcons/Communication/USP/Delivery-storeusp-deliveryIcons/Communication/USP/Exchangeusp-free-returnsIcons/Communication/USP/Gift-cardIcons/Communication/USP/KlarnaIcons/Communication/USP/Salespritearrow-backarrow-downarrow-left-longarrow-leftarrow-right-longarrow-rightarrow-upbag-activebag-inactivecalendar-activecalendar-inactivechatcheckbox-checkmarkcheckmark-fullclipboardclosecross-smalldownloaddropdowneditexpandhamburgerhide-activehide-inactivelocate-targetlockminusnotification-activenotification-inactivepause-shadowpausepin-smallpinplay-shadowplayplusprofilereloadsearchsharewishlist-activewishlist-inactivezoom-outzoomfacebookgoogleinstagram-filledinstagrammessenger-blackmessenger-colorpinterestruntastictiktok-defaulttiktoktwittervkwhatsappyahooyoutube
Skip to main content
adidas
adidas / 1월 2022

바다 플라스틱에 대처하는 새로운 물결

아디다스와 팔리는 플라스틱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가.

만능 소재로 통하는 플라스틱, 사실 인류의 실패작입니다. 싸고 내구성도 뛰어나고 조형이 쉬운 탓에 다양한 모양으로 변형이 가능하죠. 이런 특징 덕분에 플라스틱은 제조사와 소비자 모두에게 가장 매력적인 소재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바로 이 때문에 플라스틱은 전 세계 생태계 오염의 가장 큰 주범이 되었습니다.

우리가 버리는 플라스틱의 상당량이 바다로 흘러 들어갑니다. 그 악영향은 지구 곳곳을 괴롭힙니다. 플라스틱은 먹이 사슬에 침투하고 해양 생물의 목숨을 빼앗을 뿐더러 기상 변화까지 일으킵니다. 실로 지구 상에 플라스틱 오염에 노출되지 않은 지역은 전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지구 그리고 인류가 살아남기 위해선 날로 늘어나는 플라스틱 쓰레기를 반드시 해결해야 합니다. 아디다스는 팔리와의 협업을 통해 바다의 숨통을 죄는 플라스틱 오염에 맞서 싸우고 있습니다. 우리는 해변과 연안 지역에 버려진 플라스틱을 수거해 전혀 새로운 원자재로 재활용합니다.

parley-xcat-fw19-editorial-problem-of-ocean-plastic-image-01


플라스틱의 늪에 빠지다

플라스틱은 거의 분해되지 않습니다. 즉 한번 생산된 플라스틱은 어떤 형태로던지 끝까지 지구 상에 존재하게 됩니다. 매년 800만 톤에 달하는 플라스틱이 바다에 버려지고 대규모 산업 재해에 가까운 오염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사람의 흔적이 전혀 없는 수천킬로 미터의 해변이 플라스틱 쓰레기로 줄지어 있습니다. 바다새의 90%, 거북이의 50% 이상이 뱃속에 플라스틱을 담고 살아갑니다. 지금도 수많은 해양 생물이 플라스틱으로 목숨을 잃고 있습니다. 먹이 사슬에 침투한 미세 플라스틱 조각은 지구 상 모든 생명체에 스며듭니다. 정확히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과학자들도 모릅니다. 이 모든 것을 알고 있음에도 사람들은 여전히 엄청난 양의 플라스틱을 사용하고, 플라스틱의 생산량은 오히려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1분에 약 덤프 트럭 한 대 분의 플라스틱이 바다에 유입됩니다. 2050년이면 물고기보다 더 많은 플라스틱이 바다를 점령하게 될 것입니다.


팔리, 해양 플라스틱과의 싸움을 이끌다

팔리 포 더 오션은 러너와 여러 단체, 브랜드를 하나로 모아 바다의 생명을 위협하는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를 함께 해결하기 위해 탄생했습니다. 새로운 아이디어와 트렌드를 이끄는 크리에이터와 리더들이 창립한 네트워크로 바다의 아름다움과 해양 보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전파하고 생명의 바다를 되살리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변화의 시작은 창의력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팔리와 아디다스는 크리에이터와 브랜드를 하나로 연결해 해양 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플라스틱은 인류의 실패작입니다. 지구에 존재해선 안 될 외계 물질에 가깝죠."

–시릴 거쉬, 팔리 창립자

parley-xcat-fw19-editorial-creativity-versus-plastic-image-02


아디다스, 생명의 바다를 위해 움직이다

팔리 포 더 오션의 창립 멤버인 아디다스는 플라스틱 오염을 막기 위한 전 지구적 노력을 이끌고자 합니다. 버진 플라스틱을 사용하는 대신, 바다를 더럽히는 플라스틱을 재활용해 스포츠 제품을 만든다는 발상이 처음에는 환상처럼 느껴졌습니다. 그 노력의 첫 단계는 2015년에 이루어졌습니다. 팔리와의 협업으로 최초 제작된 기능성 신발의 컨셉 슈즈를 유엔에서 공개했죠. 바다에 떠다니는 플라스틱과 불법 심해 조업에서 쓰이는 어망을 건져 재활용해 컨셉 슈즈의 갑피를 제작했습니다. 컨셉 슈즈의 성공적 공개 이후 지금까지 수백만 켤레의 고기능성 신발과 의류 제품이 플라스틱 폐기물을 재활용해 제작되었습니다.

팔리와의 협업을 통해 우리는 지구의 새로운 미래를 그려나갈 젊은이들을 하나로 결집하고 이들에게 영감을 불어 넣고자 합니다.

–에릭 리드키, 아디다스 글로벌 브랜드 이사회 멤버


바다와 지구, 인류에 호흡기를 달아줄 AIR 전략

팔리는 해양 플라스틱 오염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으로 3가지 핵심 철학을 제안합니다. 바로 AIR 전략. 조금씩 쉽게 실천할 수 있는 행동 계획으로 각 가구와 기관, 기업과 정부 모두에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조금씩 플라스틱 사용 습관을 바꾼다면 모두가 살아가는 지구 생태계와 바다에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AIR는 Avoid, Intercept, 그리고 Redesign의 약자입니다. Avoid란 플라스틱 사용을 가급적 피하고 대체재를 사용하는 습관입니다. Intercept는 플라스틱의 바다 유입을 원천적으로 막기 위한 노력입니다. 재활용을 비롯한 플라스틱의 다양한 활용이 이 전략에 포함됩니다.

Redesign은 발상과 사고 방식의 변화입니다. 플라스틱 오염을 바라보는 시선을 바꾸고 생명에 대한 마음 가짐 역시 새롭게 바꾸기 위한 전략입니다.

parley-xcat-fw19-editorial-problem-of-ocean-plastic-image-02


플라스틱에서 푸른 기적을 발견하다

아디다스 x 팔리 컬렉션은 AIR 전략의 결정체입니다. 버진 플라스틱을 전혀 사용하지 않았고, 바다에 유입될 가능성이 있는 플라스틱을 수거해 탄생한 제품입니다. 또한 플라스틱을 바라보는 관점을 완전히 뒤집어 쓰레기를 신소재로 탈바꿈해 전혀 새로운 방식으로 바다를 지키는 컬렉션입니다.

그 과정은 간단합니다. 첫 단계로 팔리는 글로벌 클린업 네트워크과의 협업으로 외진 섬이나 해변, 몰디브를 비롯한 연안 지역에 버려진 플라스틱 쓰레기를 수거합니다. 플라스틱 쓰레기를 깨끗이 청소하고 이물질이 섞이지 않도록 수작업을 통해 분류합니다. 후에 플라스틱은 처리 공장으로 보내지고 이곳에서 파쇄 및 워싱, 탈수 공정을 거쳐 알갱이로 잘게 분쇄됩니다.

parley-xcat-fw19-editorial-problem-of-ocean-plastic-image-05


해로움에서 발견한 새로움

플라스틱 알갱이는 가열, 검수, 청소 및 건조 공정을 거치고 압출 및 냉각을 통해 소지 공으로 다시 만들어집니다. 이후 용해 공정을 거쳐 얇은 실을 뽑아내고 이를 고기능성 폴리에스테르 원단인 팔리 오션 플라스틱®으로 새롭게 만들어냅니다. 버진 플라스틱과 차이가 없는 퀄리티를 자랑합니다. 바로 이 소재로 신발과 의류 등 다양한 제품을 만듭니다. 팔리 컬렉션의 모든 제품은 최소 75% 이상 수거된 플라스틱을 재활용해 만듭니다.

신발을 신는 모든 이들은 한 켤레만큼 바다 지키기에 동참한 셈입니다.

–에릭 리드키, 아디다스 글로벌 브랜드 이사회 멤버

parley-xcat-fw19-editorial-problem-of-ocean-plastic-image-04


변화는 이제 시작일 뿐

2019년 아디다스는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1100만 켤레의 신발을 만들 계획입니다. 2015년부터 시작된 팔리와의 협업 덕분에 1400톤의 플라스틱이 바다에 흘러들어가는 것을 막을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팔리 AIR 전략을 모든 부문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매장에서의 비닐 봉투의 사용을 일체 금지하고 환경을 먼저 생각한 종이 가방에 제품을 담고 있습니다. 전 세계 아디다스 지사에서도 플라스틱 컵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은 물론, 스포츠 선수들과 지역 사회 일원들에 이르기까지, 플라스틱에 대한 경각심을 기르기 위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제 연례 행사가 된 런 포 더 오션 이벤트는 작년 약 100만 명의 러너들을 집결하며 해양 오염의 심각성을 알리고 100만 달러에 달하는 기금을 모았습니다. 기금은 우리 아이들이 바다의 소중함을 깨달을 수 있도록 고안된 팔리의 교육 프로그램에 투자됩니다.

아디다스의 이러한 노력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2024년부터 우리는 모든 제품을 재활용 폴리에스테르로 제작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플라스틱 소재 사용을 완전히 금지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바다가 없으면, 우리도 없다는 사실.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adidas / 1월 2022